Today : 2019-12-11 Wednes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807명 입니다.
당신은 92,567,354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예병일님의 정보
예병일
작성한 전체 노트 글 수 : 3,313
글 수 : 1,762
링크 메모 수 : 3
책 밑줄 긋기 수 : 1,548
'경제노트' 검색
검색
경제노트 카테고리
개인성공전략/자기관리
기업성공전략
리더십
고객/마케팅
재테크/창업노후전략
트렌드/미래전망
한국경제/세계경제
경제상식
경제경영 트렌드 일반글
경제노트 (3171)  트렌드/미래전망(255) 
리프트,우버 상장과 플랫폼 비즈니스의 네트워크 효과 & 모바일2019_3)마케팅 전략DAY(4.26.금)
입력 2019-04-05 오전 11:03:43
월간경제노트구독
새로운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탈규모의 경제(economies of unscale)로 성장의 축이 이동하고 있다. IT 발전으로 자산을 빌려 쓸 수 있게 되고 AI, 빅데이터 기술 발달로 개개인의 니즈에 맞춘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시장이 더 세분화되면서 탈규모의 경제로 무게 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그 동안 틀어쥐고 있던 자산이 가진 규모의 힘이 더 이상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고 오히려 걸림돌이 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신 생산과 소비 시장의 참여자를 많이 확보하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가치창출의 동력이 되고 있다.(4쪽)
 
황혜정의 '탈규모 시대의 제조업,‘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 중에서(LG경제연구원,2018.12.21)
 
 
정확히 일주일 전인 지난주 금요일, 미국 2위의 차량공유업체 리프트가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지요. 며칠전 경제노트에서 4년 전 이 회사에 3억 달러를 투자해 차등의결권을 가진 창업자들을 제외하면 최대주주가 됐던 미키타니 히로시 라쿠텐 회장에 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지금(4월5일 오전 10시.한국) 리프트의 주가를 보니 72달러이더군요. 
 
상장 첫날 공모가(주당 72달러)보다 8% 넘게 급등했다가, 이후 66달러선까지 급락했었지만, 지금은 다시 공모가 수준으로 회복이 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22억 달러를 올렸지만 적자가 무려 9억1130만 달러에 달했던터라, 다른 기술주들과 마찬가지로 '미래가치'냐 '거품'이냐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요.
 
어쨌든 대학 안의 카풀 서비스로 시작한, 공장도 하나 없는 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불과 10여 년 만에 전 세계에 거대 공장들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5위 규모의 현대자동차와 비슷한 시가총액(상장 첫날 222억달러=약 25조2400억원)으로 평가받는 기업으로 성장했으니 대단합니다.
 
그런데 이 리프트는 미국 차량 공유 시장에서 39%를 점유하는 2위 기업이고, 더 강력한 1위 우버가 아직 남아있지요. 우버도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 시장에서는 시가총액이 최대 1200억달러(약 135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리프트와는 또 차원이 다른 겁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들인 GM, 포드, 크라이슬러 3사의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도 큰 액수이니까요. 
 
가히 이 우버, 리프트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의 시대'입니다. 필자의 표현대로, 고객가치창출 원천이 '규모의 경제'에서 '네트워크 효과'로 변화하고 있는 겁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기업의 중요한 자산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참여자를 플랫폼에 더 많이 확보한 기업이 가치가 올라간다는 얘깁니다. 많은 참여자는 더 많은 참여자를 유인하고, 결국 그 시장의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주일 전 상장한 리프트와 곧 상장할 우버의 모습을 보면서, 고객가치창출의 원천이 '규모의 경제'에서 '네트워크 효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이제 어떻게 대응할할 것인지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            *
 
 
모바일 비즈니스 컨퍼런스가 4월24일(수)~26일(금) 3일 동안 서울 잠실역 근처에서 개최됩니다.
 
카카오, SK플래닛, 롯데닷컴, 카카오모빌리티, 하나금융투자, 카카오뱅크, 연세대,고려대 등 최고의 기업과 대학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 모바일 비즈니스를 서비스 전략/ 마케팅 전략/ 디자인 전략 3개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고 전망해보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4월26일(금): 마케팅 전략 DAY.
1.2019년 국내외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 및 전망 (임현태 상무,아이소바)
2.네이버의 변화 그리고 노출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3.모바일 관점에서 바라 본 동영상 마케팅 동향 및 전망 (이동재 대표,엔톰)
4.모바일 관점에서 바라 본 데이터 마케팅 동향 및 전망 (김선영 대표,데이터리셔스)
5.모바일 관점에서 바라 본 SNS 마케팅 동향 및 전망 (최규문 대표,소셜네트워크코리아)
6.모바일 관점에서 바라 본 브랜드 마케팅 동향 및 전망 (서대웅 소장 ,컨셉흥신소)
 
-4월24일(수): 디자인 전략 DAY
-4월25일(목): 서비스 전략 DAY
-4월26일(금): 마케팅 전략 DAY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04-05 오전 11:03:43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12.19~20)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가 12월19일(목)~20일(금) 개최됩니다.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를 트렌드 전망, 소셜, 유튜브, 커머스, 네이버, 카카오를 키워드로 알아보고, 구체적인 실무방법론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구독, 퍼포먼스, 인플루언서, 데이터 등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DAY: '마케팅 2020 트렌드' (12.19.목)

1.[트렌드]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김형택 대표,디지털리테일그룹)
2.[네이버] 네이버와 2020 마케팅 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3.[소셜]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2020 소셜 마케팅 전략 (최규문 대표,소셜네트워크코리아)
4.[유튜브] 유튜브와 2020 동영상 마케팅 전략 (김창환 본부장,네오캡)
5.[커머스] 2020 커머스 마케팅 전략 (조성훈 상무,EY한영)
6.[카카오] 카카오와 2020 모바일 마케팅 전략 (김민지 매니저,카카오)

-2DAY: '마케팅 실무방법론' (12.20.금)

1.[개요] 마케팅의 기본기와 실무 전략방법론 (조명광 대표,씨앨앤코)
2.[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방법론 (김애현 대표,EPPN)
3.[구독] 요기요 배달앱과 정기 구독 마케팅 방법론 (박채연 실장,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요기요))
4.[퍼포먼스] 데이터로 보여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론 (최윤정 Head of Account Management,Moloco)
5.[인플루언서]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론 (이보희 팀장,오드엠)
6.[데이터] 데이터 마케팅 방법론 (엄성용 이사,와이드코어)

컨퍼런스 내용 보러가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평범함에 안주하는 것의 위험 & 모바일2019_1)디자인 전략D..
녹내장,폐암진단...우리 삶으로 들어오는 AI & 모바일2019_..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