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9-11-20 Wednes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802명 입니다.
당신은 92,177,280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예병일님의 정보
예병일
작성한 전체 노트 글 수 : 3,307
글 수 : 1,756
링크 메모 수 : 3
책 밑줄 긋기 수 : 1,548
'경제노트' 검색
검색
경제노트 카테고리
개인성공전략/자기관리
기업성공전략
리더십
고객/마케팅
재테크/창업노후전략
트렌드/미래전망
한국경제/세계경제
경제상식
지식 자기계발&리더십 일반글
경제노트 (3165)  개인성공전략/자기관리(1855) 
'분야'로 시작하는 독서,'주제'로 시작하는 독서 & 웹월드2019_4)인터넷마케팅DAY(11.22)
입력 2019-10-14 오전 11:34:12
월간경제노트구독
테마는 자신이 추구하고 싶은 논점이다. 예를 들어 "혁신이 일어나는 조직은 어떤 조직일까?" "기독교는 고뇌하는 직장인을 구원할 수 있을까?"와 같은 것들이다. 이런 테마들에 대해 나름의 답을 추구해가면서 독학을 해야 하며, '무엇을 인풋할 것인가'는 이들 테마에 대해 어떤 힌트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가 판단의 포인트가 된다.
 
반면 장르란 심리학이나 역사, 문학 등 콘텐츠의 분류 항목을 말한다. 독학이 전략을 세운다는 것을 '어떤 장르를 공부할까'를 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렇게 정해버리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지적 전투력은 향상되지 않는다. 장르를 따르는 공부는 이미 누군가가 체계화해놓은 지식의 구조를 따라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통찰이 생겨나기 힘들기 때문이다.(51쪽)
 
 
 
독서나 공부를 할 때, 우리가 어떻게 시작하는지 생각해보면 크게 두 가지 방법 있습니다. '분야'를 정해 시작하는 방법과 '주제'를 정해 시작하는 방법이 그것이지요.
 
많은 경우 우리는 '경제를 한 번 공부해볼까?', '철학을 알아야겠어!'라며 독서를 시작합니다. '분야'를 정하고 공부 계획을 짜는 겁니다. 그것도 '교양'을 쌓기 위해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그렇듯, 목표가 명확하면 성과를 만들어낼 가능성도 높아지지요.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분야를 정해 시작하는 것 말고, '주제'를 먼저 정하고 시작하는 공부를 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독서 리스트를 만들기도 좋고 독서를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을 얻기도 수월해집니다.
 
이와 관련해 저자가 "독학의 목표는 장르가 아니라 테마여야 한다"고 강조했더군요. "혁신이 일어나는 조직은 어떤 조직일까?", "기독교는 고뇌하는 직장인을 구원할 수 있을까?"와 같은 테마를 정해 나름의 답을 추구해가면서 공부를 하라는 조언입니다.
'테마가 주가 되고, 장르가 이를 따르는 형태'가 이상적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막무가내로 독학에 뛰어들어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분산투자하는 것보다는 이처럼 ‘배움의 목표’를 정하는 편이 좋은 것은 당연하다."(야마구치 슈)
 
독서를 시작할 때 나만의 '주제'나 '테마'를 먼저 정하고 그 답을 찾아가며 공부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            *
 
 
지난 2006년부터 14년째 매년 연말에 열리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분야 컨퍼런스인 '웹월드 컨퍼런스'! 
올해에도 11월19일(화)~22일(금) 서울 강남역앞 과학기술회관 대회의장에서 개최됩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AWS, 삼성전자, SK텔레콤, IBM, 오라클, 네모파트너즈, 지마켓, 롯데닷컴, CJ, LF, 홈앤쇼핑, 하나금융투자, 토스, 이노션, 대홍기획, 오리콤, 다음소프트, 야놀자, 서울대, 연세대, 경희대 등 최고의 기업과 대학들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에서 올 한해를 돌아보고 2020년을 전망해보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DAY4) 11월22일(금):인터넷 마케팅 DAY.
 
1.2019년 국내외 인터넷 마케팅 동향 리뷰 및 2020년 전망 (안재균 팀장,구글코리아)
2.광고 플랫폼 관점에서 본 2019년 인터넷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임상현 리더,네이버)
3.빅데이터 관점에서 본 온/오프 마케팅 혁신 전망 (김유나 팀장,대홍기획)
4.소셜 관점에서 본 2019년 인터넷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박찬우 대표,왓이즈넥스트)
5.콘텐츠 마케팅 관점에서 본 2019년 인터넷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유두호 팀장,지마켓)
6.인플루언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인터넷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김범휴 이사,샌드박스)
7.온라인 쇼핑몰 관점에서 본 2019년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문유미 팀장,롯데닷컴)
8.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2019년 인터넷 마케팅 동향 및 2020년 전망 (윤평강 팀장,이노션)
 
 
-19일(화): 웹 개발
-20일(수): 인터넷 서비스 전략
-21일(목): 웹 디자인
-22일(금): 인터넷 마케팅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10-14 오전 11:34:12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비즈델리의 12월 컨퍼런스를 안내해드립니다.
 
1.마케팅 전략과 CX(고객경험)/UX(사용자경험) 방법 특강: 12월13일(금)
 
2.마케팅 2019 컨퍼런스
1)트렌드와 2020전략: 12월19일(목)
2)실무방법론: 12월20일(금)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대학 수시와 비례대표제 공통점 & 웹월드2019_2)서비스전략..
무심...지네에게 어느 발부터 움직이는지 묻는다면 & 웹월..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