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7-09-26 Tues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4,972명 입니다.
당신은 71,442,283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회원가입없이 경제노트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신 분은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뉴스레터 수정/해지
추천인
이름
메일
추천받는 분
이름
메일
인사말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한번에여러명추천하기
칼럼
삼성전자와 애플, 그리고 트레드 밀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입력 2012-06-13 오후 6:46:50
월간경제노트구독
애플은 개인 사용자가 타깃이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는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통감하고 있다. 잡스는 남들보다 더 브랜드에 집착하며, 브랜드 파워를 최대한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다.

"우리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갖고 있다"라는 잡스의 말처럼, 실제로 애플은 코카콜라나 월트디즈니 픽처스 등과 함께 톱 브랜드의 영역에 도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잡스는 브랜드에 집착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생활의 모든 것을 결정할 만큼 시간이 넉넉하지 않다. 그래서 브랜드가 필요한 것이다." (198p)
 
다케우치 가즈마사 지음, 김정환 옮김 '평전 스티브 잡스 vs 빌 게이츠 - 세상을 바꾸는 두 CEO의 도전과 성공' 중에서 (예인(플루토북))
브랜드는 마케팅에서 결정적인 요인입니다. 그 브랜드는 상당 부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에서 만들어지지요.
 
애플은 이 '사용자 경험'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와 관련해 스티브 잡스는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그저 소비자가 놀랄 만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지요. 애플의 전략은 '생태계(Ecosystem) 중심'입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콘텐츠를 연결해 자신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애플만의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자신의 분야에만 몰두하던 기존의 하드웨어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콘텐츠 업체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던 애플의 전략이 바로 이것입니다.
 
소비자로서는 한번 애플의 생태계에 들어오면 그 사용자 경험에 길들여져서 빠져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멋진 디자인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서비스가 통합되어 있는 생태계를 높은 사양의 하드웨어 하나만으로 이기기가 쉽지 않은 것이지요. 삼성전자 등 경쟁사들이 앞다퉈 자신의 '생태계' 구축에 나선 이유입니다.
 
이와 관련해 얼마전 흥미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제가 다니는 체육관이 운동기구를 모두 교체했습니다. 새로 들어온 트레드 밀과 자전거의 액정화면에 아이폰과 아이팟의 로고가 보이더군요. 살펴보니 아이폰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있었습니다. 이후 아이폰을 연결해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과 음악을 감상하고 운동이 끝나면 그날의 운동기록을 아이폰에 저장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삼성전자의 갤럭시는 쓸 수가 없더군요. 운동기구의 제조업체는 테크노짐이라는 유럽회사였습니다.
 
체육관의 젊은 트레이너 두 명이 나누는 대화가 들렸습니다. "역시 아이폰을 쓰기를 잘했어", "갤럭시 말고 아이폰으로 할걸..." 사용자 경험이 브랜드로 이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가 결합된 생태계와는 조금 다른 차원이기는 하지만, 트레드 밀 같은 운동기구까지 '애플의 생태계'에 들어와 있는 모습.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는 있지만, 삼성전자가 아직 부족한 부분입니다.
애플이 직접 나서서 운동기구 제조회사까지 끌어들인 것이든, 아니면 테크노짐이라는 회사가 자발적으로 애플 생태계로 들어온 것이든, 앞으로 삼성전자가 애플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완해야할 부분입니다.
 
미래의 승자는 소비자들의 삶과 라이프 스타일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경험'을 제공해주는 기업입니다. 사용자 경험과 생태계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             *
 
 
6월 '이달의 책' 조금씩 잘 읽고 계신지요? 두 권 모두 좋은 책이니, 인문고전이나 현대물 중 관심 있는 책을 하나 선정해 함께 읽어가면 좋겠습니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2-06-13 오후 6:46:50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3)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정지용
삭제
브랜드. 정말 생태계가 중요할까요?

수 많은 고객들에게 나의 영업팀이 자신있게 우리 제품이 좋으니 우리 것을 사달라고 말할 수 있는 자존감을 만들어 줄 수 있는게 첫째 아닐까요?

개발 혹은 엔지니어링 팀이 완벽을 추구하는, 정말 완벽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정말 최선을 다하고 자신이 있는 제품을 만들었을 때 영업팀에서 구차한 접대 없이 자신있게 영업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정말 애플이 생태계를 구축해서 성공한 것일까요?

링서스는 제가 rookie일 때부터 계속 받아보던 것 이지만,

오늘은 글쎄? 라는 물음표를 달게 됩니다.

www.facebook.com/eclips82
[2012-06-13 오후 10:05:03]

2
답글열기
이덧글에답글달기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엮인글(트랙백) 쓰기 주소 : http://note.econote.co.kr/tb/yehbyungil/159889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 2017'>

'소셜 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 2017'이 10월 24일(화) 10시~18시에 개최됩니다.
페이스북코리아, 구글코리아 등에서 최고의 실무 전문가들이 나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의하는 이번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2017년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1) (김성욱 파트너매니저,페이스북코리아)
2.2017년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2) (김성욱 파트너매니저,페이스북코리아)
3.2017년 모바일과 구글앱을 이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1) (안재균 팀장,구글코리아)
4.2017년 모바일과 구글앱을 이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2) (안재균 팀장,구글코리아)
5.2017년 유튜브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 (임휘준 대표,스토리켄테이너)
6.2017년 네이버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 실무 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컨퍼런스 내용 보러가기
이책과관련한전체콘텐츠보기
3
 자기계발 > 성공
 평전 스티브 잡스 vs 빌 게이츠 - 세상을 바꾸는 두 CEO의 도전과 성공
  다케우치 가즈마사 지음, 김정환 옮김 예인(플루토북)

이 책을 서가에 등록한 노트지기
 
이창규
서가가기

김선미
서가가기

예병일
서가가기
 

이 책과 관련한 다른 밑줄 긋기
9
스티브 잡스가 남긴 것..."당신이 위대한 일이라고 믿는 것을 하세요"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56세. 그를 생각하면 혁신, 열정, 디자인, 창의성, 단순함 같은 단어들이 떠오릅니다. 그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통해  우리가 이런 중요한 화두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든 ..   2011-10-06 
예병일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2
361
추천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비슷하면서도 너무도 다른 두 거인의 열정과 도전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논란의 여지가 없는 세계를 대표하는 경영자이자 시대의 아이콘입니다. 지난 30여년간 이들은 맞수로 PC(개인용 컴퓨터) 시대, 인터넷 시대, 그리고 모바일 시대를 열어갔습니다. 일반인들..   2010-10-04 
예병일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2
342
추천
스티브 잡스의 '태양형' 인재획득법과 애플의 CEO 대행 팀 쿡
스티브 잡스가 병가를 낸 이후 그 대신 애플을 이끌고 있는 팀 쿡(51)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팀 쿡은 이전에도 2004년과 2007년에 두번이나 비슷한 역할을 해냈었지만, 그가 어떤 인물..   2011-01-26 
예병일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1
287
추천
잡스의 뒷모습과 '내가 하는 일'을 사랑한다는 것에 대하여
잡스가 애플의 최고경영자(CEO)직에서 물러났습니다. 애플사의 주가는 크게 떨어졌고, 세계 IT업계는 발칵 뒤집혔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보여 개인적으로도 안타까움이 큽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거인'인데...   2011-08-25 
예병일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1
278
추천
스티브 잡스 vs. 빌 게이츠... 제품과 열정으로 승부한 혁신의 아이콘들
          (오늘은 매일경제신문사의 경제월간지 '럭스멘'(Luxmen) 11월호에 쓴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영웅들의 열정과 도전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우리의 가슴을..   2010-11-01 
예병일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1
271
추천
덧글(3)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무념이란?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