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9-08-22 Thurs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745명 입니다.
당신은 90,577,223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회원가입없이 경제노트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신 분은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뉴스레터 수정/해지
추천인
이름
메일
추천받는 분
이름
메일
인사말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한번에여러명추천하기
경제경영 트렌드 일반글
보이스 쇼핑과 플랫폼의 지배력 강화 & 콘텐츠 비즈니스_1)서비스/마케팅DAY(8.13.화)
입력 2019-08-08 오전 11:49:21
월간경제노트구독
스마트 스피커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 경향은 약화되고, 음성비서가 쇼핑 관련 의사결정에서 교통경찰의 역할을 해주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이다.
아마존 공화국에서 제조사와 도매업자들이 생존하려면 어떤 식으로든 음성비서의 추천 브랜드에 들어가야 한다. 이미 많은 기업이 아마존에서 매출을 높이고 구글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광고를 지불하고 있지만, 보이스 쇼핑 환경에서는 쇼핑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훨씬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장기적으로 개별 브랜드의 파워는 줄어들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유지 혹은 증가시키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또한 아마존스 초이스 배지를 달기 위한 브랜드의 노력과 비용은 더욱 커질 것이다.(241쪽)
 
 
 
보이스 쇼핑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성비서가 어떤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 검색하고 비교해 결정하는 시대입니다. 인간은 편해지지만, 그만큼 음성비서, 즉 쇼핑 플랫폼의 역할과 힘은 커집니다. 브랜드를 관리해오던 상품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비상 상황이 오는 셈입니다.
 
이를 저자는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 경향 약화와 음성비서의 결정 알고리즘 역할 강화로 정리했더군요. 맞는 말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아마존의 음성비서 알렉사로 치약을 주문한다고 생각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알렉사, 치약 주문해줘."
"알렉사, LG생활건강 페리오 뉴 후레쉬치약 주문해줘."
 
많은 이들이 아마도 전자, 즉 그냥 치약을 주문해달라고 말할 것 같습니다.
 
결국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 어떤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것은 음성비서의 결정 알고리즘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아마존이 우리가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지도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깁니다.
물론 아마존의 알렉사는 가능한 한 아마존스 초이스(Amazon’s Choice) 제품을 추천하겠지요.
 
브랜드 역할 약화와 음성비서 즉 아마존 같은 쇼핑 플랫폼의 지배력 강화...
보이스 쇼핑 시대가 본격화되면 나타날 구매 패턴의 변화 모습입니다.
기업들, 그리고 소비자들도 생각해봐야할 화두입니다.
 
*              *            *
 
 
'콘텐츠 비즈니스 2019' 컨퍼런스가 8월13일(화)~14일(수) 2일 동안 열립니다.
 
구글코리아, CU, 지마켓, CJ E&M, 오리콤(주)산돌, JTBC스튜디오 등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 콘텐츠 비즈니스를 서비스/마케팅, 디자인/UX 2개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고 전망해보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8월13일(화): 서비스/마케팅 DAY.
 
1.[개요] 2019 콘텐츠 서비스 동향과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활용 전략 (김천석 부장,구글코리아)
2.[콘텐츠] 디지털 킬러콘텐츠의 탄생 (박정재 팀장,JTBC스튜디오 룰루랄라)
3.[마케팅]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콘텐츠 전략 (김윤경 상무,CU) 
4.[플랫폼] 2019 플랫폼 동향 및 콘텐츠 사업 모델 다각화 전략 (박민균 대표,셀레브)
5.[크리에이터] 2019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권병민 이사,트레져헌터)
6.[커머스] 2019 커머스에서의 콘텐츠 전략 (유두호 팀장,지마켓)
 
-8월13일(화): 서비스/마케팅 전략 DAY
-8월14일(수): 디자인/UX 전략 DAY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08-08 오전 11:49:21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비즈델리의 8~10월 교육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
 
< 컨퍼런스 >
1.이커머스 2019 컨퍼런스 (9.3~6)
1)Day1:테크 전략 (9.3.화)
2)Day2:서비스 전략 (9.4.수)
3)Day3:디자인 전략 (9.5.목)
4)Day4:마케팅 전략 (9.6.금)
 
2.UX 2019 컨퍼런스 (9.24~25,27)
1)Day1: 트렌드 (9.24.화)
2)Day2: 웹&모바일 UX (9.25.수)
3)Day3: 실무방법론 (9.27.금)
3.플랫폼 비즈니스 인사이트 2019 (10.2.수)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성장 자신감 찬 카카오 “올해 매출 3조 이상 확실”
애플워치 추격하는 갤럭시워치...삼성 2위로 껑충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