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9-12-15 Sun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813명 입니다.
당신은 92,630,607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회원가입없이 경제노트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신 분은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뉴스레터 수정/해지
추천인
이름
메일
추천받는 분
이름
메일
인사말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한번에여러명추천하기
지식 자기계발&리더십 일반글
넷플릭스 몰아보기의 장치, 포스트-플레이 & 웹월드2019_2)서비스전략DAY(11.20)
입력 2019-11-15 오후 5:58:41
월간경제노트구독
2012년 8월 넷플릭스는 '포스트-플레이'(post-play)라는 아리송한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열세 개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브레이킹 배드' 한 시즌 전체가 13시간짜리 긴 영화 한 편이 된다.
한 에피소드가 끝나면 5초 뒤에 넷플릭스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다음 에피소드를 틀어 준다. 전 에피소드가 클리프행어로 끝나도 가만히 있기만 하면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되어 미결 상태가 저절로 해소되었다.
2012년 8월 이전까지는 다음 에피소드를 시청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했다면, 이제는 다음 에피소드를 시청하지 않을지 여부를 결정하게 되었다.(254쪽)
 
 
 
"넷플릭스에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기는 한데, '시작'하기가 겁난다. 다른 일을 못하게될까봐..."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저도 그런 생각을 했던 적이 있어, 공감이 갑니다.
 
넷플릭스는 하나의 에피소드가 끝나면 카운트가 시작되고 몇 초 뒤에 '자동으로' 다음 에피소드가 시작됩니다. 가만히 있으면 다음 에피소드를 보게되는 것이지요. 이 기능이 바로 '포스트-플레이'입니다.
 
드라마들이 대개 그렇듯이, 넷플릭스의 에피소드들은 '미결 상태'로 끝이 납니다. 소단원의 결말이 나오기 직전에 궁금증을 남긴채 한 회가 종료됩니다. 궁금함과 아쉬움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이 '포스트-플레이' 기능은 우리를 자연스럽게 다음 에피소드를 보게끔 만듭니다.
 
"2012년 8월 이후 넷플릭스 시청자는 다음 에피소드를 시청하지 않을지 여부를 결정해야 했다. 대부분은 입을 헤 벌린 채 화면만 바라보고 있다가 '브레이킹 배드'를 여덟 에피소드 연속 시청하고 만다."
저자의 표현이 재미있습니다. 사실이기도 하지요.
 
만약 이전처럼 한 회가 끝나면 시청자가 다음 회를 시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구조였다면 정신을 차리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사람들도 이 '포스트-플레이' 기능이 도입되자 자신도 느끼지 못한채 '몰아 보기'(binge-watching)에 빠져들기가 쉬워졌습니다.
 
그러니 이 '포스트-플레이' 기능은 우리의 자제력을 허물어 '중독'에 빠지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당연한 노력이지만 우리 개개인 입장에서는 균형잡힌 생활이나 업무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장치이지요.
 
참고로 이 넷플릭스 몰아 보기 끊는 법도 있습니다. 저자는 한 에피소드를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하지 말고 미결 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즉 한 회가 끝나기 5~10분쯤 전에 시청을 중단하라고 말합니다. 아니면 다 본 뒤 그 다음 에피소드에서 궁금증이 해소될 때까지만 5~10분 정도만 시청하고 중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시청하는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아 보기를 할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흥미로운 대처 방법입니다.
 
사실 이 넷플릭스의 '포스트-플레이' 기능은 우리를 '중독'으로 유인하는 많은 환경들 중 하나의 사례일 뿐입니다. 
테크놀로지 발달의 커다란 부작용으로 등장한 '중독의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하는 시대에 우리와 우리의 자녀들이 지금 살아가고 있습니다.
 
*              *            *
 
 
지난 2006년부터 14년째 매년 연말에 열리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분야 컨퍼런스인 '웹월드 컨퍼런스'! 
올해에도 11월19일(화)~22일(금) 서울 강남역앞 과학기술회관 대회의장에서 개최됩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AWS, 삼성전자, SK텔레콤, IBM, 오라클, 네모파트너즈, 지마켓, 롯데닷컴, CJ, LF, 홈앤쇼핑, 하나금융투자, 토스, 이노션, 대홍기획, 다음소프트, 야놀자, 서울대, 연세대, 경희대 등 최고의 기업과 대학들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에서 올 한해를 돌아보고 2020년을 전망해보는 이번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DAY2) 11월20일(수):서비스 전략 DAY.
 
1.2019년 국내외 웹 비즈니스 리뷰 및 2020년 전망 (이승훈 대표,네모파트너즈)
2.빅데이터 서비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김정구 차장,다음소프트)
3.텍스트 서비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김귀현 파트장,카카오)
4.금융 서비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이영화 팀장,하나금융투자)
5.커머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배은지 팀장,홈앤쇼핑)
6.동영상 서비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신정인 상무,구글코리아)
7.2019 인공지능 벤처 동향 및 2020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 전망 (이경전 교수,경희대)
8.핀테크&블록체인 서비스 관점에서 본 2019년 웹 동향 및 2020년 전망 (길진세,IT칼럼니스트)
 
-19일(화): 웹 개발
-20일(수): 인터넷 서비스 전략
-21일(목): 웹 디자인
-22일(금): 인터넷 마케팅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11-15 오후 5:58:41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12.19~20)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가 12월19일(목)~20일(금) 개최됩니다.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를 트렌드 전망, 소셜, 유튜브, 커머스, 네이버, 카카오를 키워드로 알아보고, 구체적인 실무방법론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구독, 퍼포먼스, 인플루언서, 데이터 등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DAY: '마케팅 2020 트렌드' (12.19.목)

1.[트렌드]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김형택 대표,디지털리테일그룹)
2.[네이버] 네이버와 2020 마케팅 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3.[소셜]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2020 소셜 마케팅 전략 (최규문 대표,소셜네트워크코리아)
4.[유튜브] 유튜브와 2020 동영상 마케팅 전략 (김창환 본부장,네오캡)
5.[커머스] 2020 커머스 마케팅 전략 (조성훈 상무,EY한영)
6.[카카오] 카카오와 2020 모바일 마케팅 전략 (김민지 매니저,카카오)

-2DAY: '마케팅 실무방법론' (12.20.금)

1.[개요] 마케팅의 기본기와 실무 전략방법론 (조명광 대표,씨앨앤코)
2.[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방법론 (김애현 대표,EPPN)
3.[구독] 요기요 배달앱과 정기 구독 마케팅 방법론 (박채연 실장,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요기요))
4.[퍼포먼스] 데이터로 보여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론 (최윤정 Head of Account Management,Moloco)
5.[인플루언서]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론 (이보희 팀장,오드엠)
6.[데이터] 데이터 마케팅 방법론 (엄성용 이사,와이드코어)

컨퍼런스 내용 보러가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웨스트포인트의 명예헌장...be honest,direct,not evasive ..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14항목 & 웹월드2019_1)웹개발DAY(..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