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9-12-15 Sun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813명 입니다.
당신은 92,629,742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회원가입없이 경제노트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신 분은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뉴스레터 수정/해지
추천인
이름
메일
추천받는 분
이름
메일
인사말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한번에여러명추천하기
경제경영 트렌드 일반글
'개인화된 사회성' 트렌드와 동창회의 쇠퇴 & '마케팅 전략과 CX/UX방법 특강'
입력 2019-11-25 오후 5:52:31
월간경제노트구독
자신의 취향에 따라 사회성(sociality)이 재구성되는 시대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전통적이고 의례적인 모임의 형태부터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동창회, 동문회, 향우회, 사우회 등 귀속적 지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돼온 모임은 타격이 불가피해지며, 회사라는 형태에서 반강제적으로 했던 '의례적인' 모임들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이제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느끼는 그 모임만의 '핵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관계'만 있는 의례적인 모임은 해체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119쪽)
 
 
 
연말이 다가오면서 동창회 모임이 여기 저기서 열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동창회가 예전만 못하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20~30대가 잘 나오지 않아, 막내가 40대, 심지어는 50대인 경우도 있다는 얘기까지 들립니다.
 
그런데 이것이 요즘 트렌드라는 분석이 있더군요. 사람들이 이제 '막연한 교류나 친목'을 목적으로 타인을 만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대신 뚜렷한 목적이나 개인적인 관심사를 중심으로 서로 취향을 존중하고 존중받는 인간관계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개인화된 사회성'이라고 표현합니다.
 
저자들이 설문조사를 통해 '동창회에 안 나가는 이유'를 물어보았는데, 적극적인 불참 이유로 '내가 잘 아는 사람에 대한 감정 노동을 하기 싫어서'가 13%, '나와 잘 맞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져서'가 11.8%, '친하지도 않던 사람이 친한 척하는 게 싫어서'도 11.8%로 집계되었습니다. 
'감정 노동'이라는 표현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취미활동 동호회나 독서모임 등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하는 모임은 점차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 모임을 '지속가능'하게 만들고 싶다면 저자들이 제시한 '살롱 문화' 팁 5가지를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1.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의 '과거'를 묻지 않는다.
2.'지금 당장'의 관심사와 대화 소재에 집중한다.
3.정해진 모임이 끝나면 바로 집에 간다.
4.정기 모임 중에 '쉬는 달' 또는 '쉬는 분기'를 정하는 것도 좋다.
5.모임(살롱)의 장(리더)을 정기적으로 바꾼다.
 
동창회 같은 전통적인 모임이 아니라 취미나 관심사를 위한 모임에 해당되는 내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모임에서도 이런 시대 트렌드를 참고는 해야겠지요.
 
예전에 '경제노트 지역 독서모임'이 전국적으로 50여 곳에서 활발하게, 그리고 해외에서도 운영되었었지요. 훗날 다시 경제노트 독서모임을 한다면 위 5개 '살롱 문화' 팁을 참고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             *           *
 
 
'마케팅 전략과 CX(고객경험)/UX(사용자경험) 방법 특강'이 12월13일(금) 개최됩니다.
 
SK텔레콤, IBM, 성균관대 등에서 마케팅과 CX(고객경험), UX(사용자경험)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나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줄 이번 컨퍼런스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개요] UX와 CX의 이해 그리고 고객경험 전략 (이상원 교수,성균관대학교)
2.[리서치] 마케팅에 있어서 UX와 아이디어 리서치 (김은영 대표,디아이디어그룹)
3.[마케팅] CX와 소셜 마케팅 전략 (박찬우 대표,왓이즈넥스트)
4.[브랜드] 장기적 브랜딩과 마케팅을 위한 캠페인 구조 (이현주 이사,디자인피버)
5.[고객] 고객 관점에서의 UX 전략 (서승교 이사,IBM)
6.[인공지능] 음성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 인지적 특성 및 고객 경험 개선 (박환수 매니저,SK텔레콤)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11-25 오후 5:52:31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12.19~20)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가 12월19일(목)~20일(금) 개최됩니다.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를 트렌드 전망, 소셜, 유튜브, 커머스, 네이버, 카카오를 키워드로 알아보고, 구체적인 실무방법론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구독, 퍼포먼스, 인플루언서, 데이터 등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DAY: '마케팅 2020 트렌드' (12.19.목)

1.[트렌드]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김형택 대표,디지털리테일그룹)
2.[네이버] 네이버와 2020 마케팅 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3.[소셜]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2020 소셜 마케팅 전략 (최규문 대표,소셜네트워크코리아)
4.[유튜브] 유튜브와 2020 동영상 마케팅 전략 (김창환 본부장,네오캡)
5.[커머스] 2020 커머스 마케팅 전략 (조성훈 상무,EY한영)
6.[카카오] 카카오와 2020 모바일 마케팅 전략 (김민지 매니저,카카오)

-2DAY: '마케팅 실무방법론' (12.20.금)

1.[개요] 마케팅의 기본기와 실무 전략방법론 (조명광 대표,씨앨앤코)
2.[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방법론 (김애현 대표,EPPN)
3.[구독] 요기요 배달앱과 정기 구독 마케팅 방법론 (박채연 실장,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요기요))
4.[퍼포먼스] 데이터로 보여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론 (최윤정 Head of Account Management,Moloco)
5.[인플루언서]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론 (이보희 팀장,오드엠)
6.[데이터] 데이터 마케팅 방법론 (엄성용 이사,와이드코어)

컨퍼런스 내용 보러가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데이터의 시대와 추천 & '마케팅 전략과 CX/UX방법 특강'
웨스트포인트의 명예헌장...be honest,direct,not evasive ..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