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2019-12-15 Sunday
홈 현재 경제노트 가족은 395,813명 입니다.
당신은 92,629,157번째 방문객 입니다.
경제노트 서가 가족이 쓰는 노트 책밑줄긋기 독서모임 따뜻한학교
로그인 | 회원가입
회원가입없이 경제노트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신 분은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뉴스레터 수정/해지
추천인
이름
메일
추천받는 분
이름
메일
인사말
개인정보 수집및 이용 안내에 동의
(확인하기)
한번에여러명추천하기
경제경영 경영일반 일반글
데이터의 시대와 추천 & '마케팅 전략과 CX/UX방법 특강'
입력 2019-11-27 오후 2:07:44
월간경제노트구독
점점 성별과 나이의 구분이 무색해지고 있다. '제 나이다운' '여자다운' '남자다운' 제품의 경계가 사라진다. 그래서 오히려 개인의 성향에 맞춘 추천, 혹은 행동 속성에 따른 군집화가 적합하다. 특정 기준을 가지고 고객을 집단화하는 것이다. 
개인화 추천은 고객의 회원가입과 이들이 볼 수 있는 웹이나 앱의 존재를 대전제로 하는 것이 좋다. 개인의 이력을 바탕으로 유사한 고객군이 좋아한 것을 추천하거나, 물성이 유사한 제품을 추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에게 구매 제안을 하는 것이다. (52쪽)
 
 
 
요즘이야 많은 사이트와 앱이 개인에게 '추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그 대표선수는 아마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아마 이것도 좋아할 걸..."이라며 우리를 구매로 유혹하는 것이 추천이지요.
 
추천은 개인의 이력 등을 고려해 취향을 자극합니다. A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A가 좋아했던 것, 즉 구매했거나 클릭했던 것들을 보여주는 겁니다.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구매한 목록이 비슷한 A와 B가 있는 경우, A는 구매했지만 B가 아직 구매하지 않은 것을 B에게 추천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과거에는 계산에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려던 아마존이 생각해낸 것이 상품 기반 추천 방식입니다. 사람보다는 수적으로 적은 상품 간의 유사성을 계산하는 겁니다. A상품을 산 사람과 B상품을 산 사람이 많이 겹친다면 A와 B는 유사한 상품이라는 식으로 추천의 규칙을 만듭니다. 그리고 "OO를 좋아하는 당신은 XX도 좋아할 겁니다"라고 말을 거는 것이지요.
이 방식의 장점은 신제품을 기획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회원들이 좋아하는 취향인데 우리가 갖추지 못하고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저자는 추천을 할 때는 인구통계학적 특성보다는 고객 행동에 기반해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점점 성별이나 나이의 구분보다는 개인의 성향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니, 기업의 추천 서비스도 개인의 성향이나 행동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효과적이겠지요.
 
"과거엔 모두에게 광고를 뿌리고(spray) 그것이 원하는 고객에게 전달되기만을 바라는(pray)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개인이 볼 수 있는 웹이나 앱 플랫폼에서 그들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의 시대입니다. 우리가 소비자의 마음을 찾아가는 방법도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하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             *           *
 
 
'마케팅 전략과 CX(고객경험)/UX(사용자경험) 방법 특강'이 12월13일(금) 개최됩니다.
 
SK텔레콤, IBM, 성균관대 등에서 마케팅과 CX(고객경험), UX(사용자경험)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나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줄 이번 컨퍼런스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개요] UX와 CX의 이해 그리고 고객경험 전략 (이상원 교수,성균관대학교)
2.[리서치] 마케팅에 있어서 UX와 아이디어 리서치 (김은영 대표,디아이디어그룹)
3.[마케팅] CX와 소셜 마케팅 전략 (박찬우 대표,왓이즈넥스트)
4.[브랜드] 장기적 브랜딩과 마케팅을 위한 캠페인 구조 (이현주 이사,디자인피버)
5.[고객] 고객 관점에서의 UX 전략 (서승교 이사,IBM)
6.[인공지능] 음성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 인지적 특성 및 고객 경험 개선 (박환수 매니저,SK텔레콤)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입력 2019-11-27 오후 2:07:44
트위터에 담기 스크랩하기 내모임에담기 이메일추천하기 인쇄하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예병일의경제노트 노트지기 덧글
덧글 달기
덧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예병일의경제노트 추천정보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12.19~20) >

'마케팅 전략 2020' 컨퍼런스가 12월19일(목)~20일(금) 개최됩니다.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를 트렌드 전망, 소셜, 유튜브, 커머스, 네이버, 카카오를 키워드로 알아보고, 구체적인 실무방법론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구독, 퍼포먼스, 인플루언서, 데이터 등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DAY: '마케팅 2020 트렌드' (12.19.목)

1.[트렌드]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김형택 대표,디지털리테일그룹)
2.[네이버] 네이버와 2020 마케팅 전략 (오종현 대표,오씨아줌마)
3.[소셜]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2020 소셜 마케팅 전략 (최규문 대표,소셜네트워크코리아)
4.[유튜브] 유튜브와 2020 동영상 마케팅 전략 (김창환 본부장,네오캡)
5.[커머스] 2020 커머스 마케팅 전략 (조성훈 상무,EY한영)
6.[카카오] 카카오와 2020 모바일 마케팅 전략 (김민지 매니저,카카오)

-2DAY: '마케팅 실무방법론' (12.20.금)

1.[개요] 마케팅의 기본기와 실무 전략방법론 (조명광 대표,씨앨앤코)
2.[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방법론 (김애현 대표,EPPN)
3.[구독] 요기요 배달앱과 정기 구독 마케팅 방법론 (박채연 실장,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요기요))
4.[퍼포먼스] 데이터로 보여지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론 (최윤정 Head of Account Management,Moloco)
5.[인플루언서]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법론 (이보희 팀장,오드엠)
6.[데이터] 데이터 마케팅 방법론 (엄성용 이사,와이드코어)

컨퍼런스 내용 보러가기
덧글(0) 스크랩(0) 이 노트 글을...
LG유플러스, 기업용 인터넷 전화 1시간30분 장애…현재는 ..
'개인화된 사회성' 트렌드와 동창회의 쇠퇴 & '마케팅 전략..
노트 목록으로 이동
필자 예병일 소개 경제노트 소개 에디터보기 1:1문의하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예병일의 경제노트    대표자: 예병일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조영동 팀장    전화: 02-566-7616   팩스: 02-566-7619